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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2월 1일 일요일

AMPS, School AMPS, ESI 웍샵 안내

작업수행기술 평가웍샵을 안내합니다. 작업수행 중재를 위해 미국작업치료협회에서는 OTPF(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작업치료 임상체계)를 통해 작업치료 중재를 위한 영역과 과정(Domain and Process)을 정리하였습니다.

작업치료에서는 여러 개념모델, 중재모델, 이론모델 등이 있습니다. OTIPM(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Pcoess Model)은 작업치료를 시행함에 있어 전 과정이 작업중심, 작업기반, 작업초점을 두도록 설계된 강력한 Top-down 모델입니다. OTIPM은 개념모델이나 중재모델이 아니라, '중재과정'모델입니다. 

OTPF의 Process 파트에서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임상에 적용할 때, OTIPM은 그 과정을 좀 더 세분하고 구체적인 절차를 정의하며 이 절차를 따라 임상을 실천하게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작업수행분석을 할 때, 작업치료사들의 수많은 오류가 작업수행분석을 빠뜨리고 바로 요인분석으로 빠져버리는 경향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치매인 어르신의 일상의 작업수행이 기억력 훈련으로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 쓰기나 그리기가 어려운 아이들의 쓰기와 그리기 과제가 감각통합기능 향상으로 개선될 것이라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작업수행은 이런 기능들이 영향을 미치되 더 많은 것들이 함께 고려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심지어, 이런 기능들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세운동 평가에서 평균보다 매우 어려운 수준으로 나온 아이가 음악을 너무나 좋아하는데 피아노를 아주 잘 치는 경우도 있거든요.

각설하고, 따라서 작업치료사의 작업중재의 전문성은 결국 작업수행 그 자체를 분석하는 데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다양한 방법과 접근이 있습니다. 이 중, 작업수행기술을 분석하는 것이 우리에게 매우 필요합니다. 이런 작업수행기술을 평가하는 표준화된 방법들은 과학적이며 근거기반의 임상에 기여합니다. 이 수행기술의 평가로는 AMPS(Assessment of Motor and Process Skills), School AMPS, ESI(Evaluation of Social Interaction)가 있습니다.

ADL과 IADL기술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AMPS가 사용되고,
학교의 수업과제를 하는 동안 학생의 수행기술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School AMPS가 사용되고,
작업수행을 하는 동안 타인과 이뤄지는 사회적 상호작용기술 분석은 ESI가 사용됩니다.

이 평가도구들은 정확한 방식으로 실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집중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적용한 다음 10명의 사례를 통계적으로 검증받는 인증과정을 거쳐야 평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평가도구는 세계 약 20여개국의 작업치료 연구자, 임상가들이 함께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며 CIOTS(Center for Innovative OT Solutions)라는 국제적인 허브를 만들어 교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 허브에 참여하고 있고, CIOTS-Korea라는 연구회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CIOTS Korea와 미국, 호주의 CIOTS faculty들이 함께 AMPS와 School AMPS, ESI 웍샵을 실시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내용을 참조해 주세요.

AMPS는 2014년 1월 4~5(~), 10~12(~)(5일간), 08:00~18:00  공지안내링크
School AMPS는 2014년 2월 9~13(~), 08:00~18:00  공지안내링크
ESI는 2014년 2월 15~17(3일간), 08:00~18:00 공지안내링크

특히 School AMPS와 ESI는 개발자인 Lou Ann Griswold 뉴햄프셔 작업치료학과 교수님의 강의로 진행됩니다. 임상가로써 작업과학 연구자들을 만나면 방향성과 중심을 많이 가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작업치료사의 목표와 초점이 작업에 있다면, 그 평가와 중재는 작업에 있어야 한다는 말을 이 과정 중 가장 마음 깊이 담아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작업치료사는 작업에 중재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고, 중재의 과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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