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헌법적, 비민주적 계엄 사고 이후 2개월째.
굉장히 많은 생각의 변동, 기존 지식의 파괴를 내적으로 경험하는 또하나의 변곡적인 시기다. 써두지 않으면 맴도는 글을 적어둔다.
군인을 시내로 보내 국민이 선출한 의원을 체포하려 하고, 일방적 정책에 반발하며 사직한 많은 의사들에게 복귀를 명령하며, 따르지 않으면 ‘처단’하겠다는 포고령까지 내리며 계엄을 실시한 이 나라의 탄핵당한 대통령.
그러나 천만 다행이도 우리는 그 밤중에 계엄이 선포되었을 때, 그 밤의 중긴을 뚫고 직접 달려가 동원된 군인 경찰들을 평화적이고 합법적으로 저지한 시민들을 통해, 그 시민의 노력을 업고 담을 넘어 국회로 들어간 국회의원들, 계엄에 동원됐지만 이 부당한 지시에 대한 군인들의 합법적으로 태업 등의 조화로 계엄 해제 결정을 이루어내는 극적인 과정을 직접 목격했다.
그럼에도 계엄을 기획 지시한 자는 마치 자신이 미리 이러한 비폭력적 해제 결과를 계획한 것처럼 포장하며, 물리적 사고가 없었으니(실제 다친 사람들이 있음에도) ‘아무 일도 없었던 것’으로 범죄를 무마하려 하고 있다. 온 국민이, 온 세계가 이를 명백히 보았음에도 자기의 행위를 거짓증언하고 있다.
나는 이를 통해, 작업라고 칭할 수 있는 인간행동의 토대가 되는 요소들 중 늘 한가운데에 두는 정신적(spiritual) 요소들을 새삼 새롭게 깨닫는다.
인간의 ‘신념’이 ‘양심’을 세우지 않고 왜곡된 ‘아집’으로 정신에 자리 잡으면, 행동의 방향이 범죄적이고 해로운 것이 될 수 있으며, 그럴 경우 그의 어떤 ‘수행’(doing)들은 작업(의미 있는 활동)이라 부르기 어렵다는 것이 지금 깨닫는 바의 핵심이다.
신체적·인지적 요건이 작업 수행에서 중요한 요소임은 분명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절대 충분하지 않음도 절실히 배운다.
삶에서 작업 형성을 결정하는 데 그보다 더 중요한 요소는 ‘신념’, ‘양심’, 그리고 ‘공동체 정신’이라고 주장하게 된다. 이 요소들은 개인을 넘어 사회차원으로 영향을 미치며, 심리사회적·정치적 차원에서 인간의 작업 수행과 재활의 방향을 결정짓는다.
작업치료사는 우리의 업무가 개인의 단순한 기능적 수행을 넘어, 그의 삶의 방향성과 공동체적 가치를 입체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진정한 작업 치료의 본질임을 알아야 한다. 신체적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삶의 방향성이 잘못 설정되면 작업 수행이 아니라 범죄적 수행, 해악적 수행으로 이어지기까지도 한다. 경계에 있는 사람들, 환경적인 취약함에 노출된 사람들일수록 더욱 그럴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때로는 지나친 풍요함으로 사회적 가치와 공동체 정신의 중요함을 경험하지 못한 무감동자도 나타난다. 후자가 권력을 잡을 때 그 해악은 영향력이 참 크다.
여러모로 다시 사람의 삶과 그 작업을, 그 영향요인을 재고찰해야한다는 생각이 짙어진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